미덕이네 의무네 쓸데없는 미사여구 갖다 붙이지 마시고 사회통념을 따르지 않는 것인데. 대한민국 사회에 누가 소속된 조직문화에서 상관이나 선배를 모두 쌩까고 다닌답니까? 아래에서 먼저 내가 활동할 수 있는 그라운들 만들어준 사회적선배에게 인사를 안한다는건 무시하겠다는 처사죠. ㅎㅎ 무슨 인사가 대단한 권위의식인 마냥 스스로는 쿨한척 실용적인척 하는데, 댓글로는 뭔 말을 못해. 들어서 기분 나쁘면 모욕이고, 보고 기분나쁘면 무시지.
쿨한척 자유로운척하면 되게 멋있다고 생각하는거 같아요. 근데 한국사회의 문화라는게 있고 대부분은 그 틀을 벗어나지 못하거든요. 강용석이 말했듯이 사람은 다 생각하는게 비슷비슷하다는 말이죠. 실제로 저 위에서 그걸 옹호하는 분들조차도 자기들 분야나 생활에서 후배가 자신을 분명히 아는데 인사안하고 생까면 기분나쁘다고 느낄게 뻔하죠. 왜냐면 그게 우리나라 문화니까요. 그게 무슨 불합리니 왜 윗사람은 먼저 인사를 하면 안되는 것이니 따져대는게 참 가식같네요. 후배도 뻔히 저 사람이 내 선배인지 알고 선배도 뻔히 저 사람이 내 후배인지 아는 상황에서 인사안하는게 합리적인 서양문화인가요? 그런 서양문화는 안 배워도 될 것 같은데요?
예의니 뭐니를 떠나서 한국에서 태어나고 이 문화속에서 성장했다면 당연히 그런 상황에서는 기분이 나쁠 수 밖에 없죠. 사람은 다 비슷비슷하다는 말이죠. 근데 마치 안 나쁜척 굉장히 쿨하고 합리적인 문화를 수용하는 것처럼 행동하는데 그런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굉장히 드물 수밖에 없죠. 장유유서의 문화속에서 성장한 사람이 정말 그렇게 받아들이기는 어려운 노릇이거든요. 근데 마치 인터넷에서는 그런 것처럼 행동한다는건데.. 개인적으로는 가식이라봐요. 뭐가 옳은거냐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사회에서 성장한 사람은 자기를 뻔히 아는 후배가 인사없이 생까면 기분이 나뻐질 수밖에 없게 성장해있거든요.
분명히 한국사회에서 성장한 사람이라면 기분이 나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마치 인터넷에서만 안 그런 것처럼 글을 쓰는 이유는 바로 서양문화에 대한 동경이 바탕에 깔려있죠. 과거 연공서열과 정년보장, 가부장적인 기업문화가 동양의 아킬레스건처럼 평가받던 때가 있었죠. 하지만 금융위기 이후에는 오히려 그런 문화들이 중산층을 공고히 지켜주어 일본 등이 위기속에서 연착륙에 성공할 수 있게 만들었다는 긍정적 평가로 전환했죠. 정작 그걸 포기하고 자유주의적인 방식을 대거채택하고 계약직 비율을 imf이후 늘렸던 한국은 현재 중산층이 모조리 몰락하고 대기업으로 모든 부가 쏠리고 있구요. 한 마디로 미국의 신자유주의적인 방식이 결코 동양에 적합하지 않았다는 말이죠. 서양의 합리성에 바탕을 둔 고용유연제는 합리적 방식속에 성공했지만, 동양의 위계적 문화에서의 고용유연제는 그냥 윗사람이 약자들을 눌러버리는 결과만 초래했죠. 차라리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보수적인 롯데가 직원들을 가장 잘 안고 보호한다는 점이 오히려 고용유연으로 직원들을 대대적으로 해고한 타 대기업보다 나은 결과를 낳았죠. 동양적 위계문화는 기업의 오너가 아버지, 직원이 자식이라는 위계적 문화속에서 오히려 더 잘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죠. 그게 잘못되면 대한항공같은 문제도 생기지만 결국 모든 문화는 장단점이 있는거죠. 위계서열을 중시하는 동양권의 유교문화가 단점도 있겠지만 긍정적인 부분도 존재하죠. 하지만 위에서 말하는 사람들은 서양의 방식을 '합리성'이라는 이름아래 이상시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자신들조차 후배에게 무시당하면 그렇게 대할 수도 없으면서 저런 발언이 나오는거죠. 한 마디로 입으로만 떠드는 내용이죠.
선배가 먼저 인사할 수 도 있지??? 조슬까고 있네 저런 것들이 나중에 선배랍시고 인사안하는 후배들 때려 잡지 우리때는 안그랬다고... 꼭 존경의 의미가 아니라도 자기보다 훨씬 선배고 나이도 많으면 먼저 인사하면 안되냐? 예의는 지금 내가 먼저 지켜야 나도 나이 먹어 예의를 받는 거란다 어린Job밥들아~~
방송을 보진 못했지만, 문희준 본인이 후배들을 편하게 해주는 스타일이다 라고한건 몇년째 마주치면서 초반엔 지가 그 후배한테 기척이라도 해줬다는 소리 아닐까요??? 첨엔 후배들이 대 선배에게 다가오기 힘둔걸 본인이 더 잘 알고 있으니 먼저 인사를 하거나 했겠죠.... 그런데도 인사를 안하는걸 알아차리고 어쩌나~ 보자 싶어서 몇번 쳐다 봤는데, 눈도 마주쳤는데 인사는 고사하고 기척 조차 안하니 하는 소리 아닐까요?? 그리고 스웩~ 하는애는 '의외로' 예의는 바른걸로 아는데... 사생활에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을진 몰라도..
후배라고 먼저 인사하고 선배라고 먼저 인사하지 말라는게 정해져있는건 아니고 문희준 편을 들려는것도 아니지만..뭔 핑계를 대고 이유를 갖다 붙혀도 후배가 먼저 인사해야하는거 아닌가? 기본적인 예의인데.신입사원 돼서 출근하고 인사도 안하고 멀뚱멀뚱 서있다가 자리가서 열심히 일하면 쿨내나고 사회생활 참 편하게 하겠네요.무조건 인사를 받겠다는것도 아니고 나이가 많거나 사회생활 많이한게 벼슬도 아니지만 그런건 가르칠 이유도 설명할 이유도 없는 기본이죠.나중엔 존대를 하는것도 불합리하고 쓸데없다고 생각하겠네.
글쎄 단순히보면 인사라는게 꼭 정해놓고 누가해야된다는 법은 없지만 솔직히 한다리 건너 한다리인 연예계에서 선후배 관계가 강한 것을 감안한다면 인사하는것 정도는 해줄 수 잏지 않을지... 후배가 선배에게 인사 하는건 다른 분야에서도 그렇고 우리나라에선 기본적으로 사회적통념이나 에티켓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큰데...선배입장에선 아쉬운 소리 한 번 할 수도 있는것 아닐런지... 물론 그걸로 예전처럼 집합을 건다거나 빠따친다거나 해선 안되겠지만... 장난으로 눈 쳐다보기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 상대도 웃으며 지나갔다는데...문희준이 욕먹을 일은 아닌듯한데...
가요계가 단순히 선후배관계인가여 학교생활도아니고 평생 볼수도있는사이고 자기가 선망하고 원하는직업일텐데 그럼 한때 그분야에서 탑을 달리던 사람을 코앞에서 보게된다면 신기해서라도 인사을하겠지여 또 문희준이 화난거 단순히 인사을 안해서 기분나쁜게 아니고 자기을 한물간 가수 로보는듯해서 기분 나빴을수도 있겟네여 10년정도 나이차이면 당연히 그당시 hot 활약상을 알텐데
그 활약상이 머 어때서요??? 왕입니까? ㅎㅎ 먼저 돈벌이 한게 머가 벼슬이랍니까? 문희준이랑 같은 음악사부에게 음악배운것도 아닌데 왜 선후배랍니까? 당신은 길가다 tv에서 본 문희준이 지나가면 먼저 인사할 겁니까??? 문희준의 활약상을 잘 알고 계시니 할수도 있겠네요.. 아니.. 동종업계라서 그런거라면... 당신이 삼성에 다닌다고 합시다.. 동종업계인 현대 회장이 지나가면 먼저 인사할겁니까???
인사성 결여된 사람들이 문제임. 그건 윗사람 아랫사람 할것없이 그냥 그 인간 자체의 문제임. 명망높고 권위주의적인 사람일지라도 주변 후배나 아랫사람에게 "어~ 왔는가? 어서오게!! 반가우이~"하면서 먼저 인사 건네는 분들도 많음.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 고로 문희준이 아직 들 익었음 ㅋㅋㅋㅋ 또한, 문제의 발단인 후배녀석도... 인사성이전에 인간성자체가 결여된 느낌... 저 위에 나온 패널들 죄다 입모아서 누구~ 할 정도면 게다가 똥폼잡는것까지 다들 맞장구칠정도면 진심 인성쓰레기인듯...
최소 님 난독증이 있으신거 같네여 .. 내말은 인사가 문제가아니고 알면서 안한다는거에 지적하는거입니다 그이유을 드는거지 또 신인이 인사 안하는경우가 좋은의도가아니고 나쁜의도에서나온거같은데 지금 내가 잘나가고 있는데 왜굳이 내가 아는체해 .. 뭐그런경우 또 저런놈들이 지밑에 후배들어오면 군기잡음 지잡대 군기처럼 인사가중요한게아니고 그렇게 하는 행동이잘못되엇다는거지
님이야 말로 난독증이 있으신듯하네요...가수사이에 선후배를 따지는것 부터가 ㅄ같다는 말인데 이해 안되요? 어차피 선후배 관계가 아닌 동업자 관계라면 인사를 하든 안하든 누가 먼저하든 문제될거 없다는 말입니다.. 우리나라의 말도 안되는 상하관계에 아주 잘 찌들어 계신거 같네요.. 축하드립니다.
좀 바보같음...포이동씨는 그들 세상에 사는 사람이 아닐텐데...어떻게 가요계에 선후배가 있냐는 말이 쉽게 나오는지.. 개그맨들 사이에서도 선후배가 존재하는데 그 사람들한테도 개그맨들끼리 선후배가 어딨어 ㅋㅋ *들....지들끼리 인사를 왜하냐? 이럴거같네요.. 솔직히 몇살입니까?? 일단 그게 궁금하네요.
오래 지난 댓글이지만... 나이는 상당히 많구요... 그들 세상에 사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리구. 중요한건 선배가 있는 현실이 이상하다는 거지 그쪽세계에 살아야지만 알수 있는 건 아니라구요. 개그맨은 공채들 사이에서 기수라는 것이 존재하기에 선후배가 존재하는 것이지요.. 가수는 그런 세계가 아니예요. 10살짜리가 동요앨범내서 나라전체가 대박이 나면 그 이후로 앨범내는 가수들은 전부 10살짜리한테 인사해야 하는 건가요? 이상한건 이상하다 말할수 있어야지. 원래 그렇다고 치고 사는 거 이상하지 않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