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한국은 물부족국가인가요?

썬공유 작성일 13.12.07 07:30:56
댓글 16조회 2,583추천 2

 한강홍수통제소,K-water,수도사업소[물사랑홍보관]에서 조사

 

 유럽의 화장실은 대부분 유료입니다!! 가격은 50cent~1euro정도

UN에서 물 부족 국가로 지정한 이유

 

유엔에서는 각 나라의 물 부족 여부를 강수량으로만 따지지 않는답니다.
국토면적과 인구수로 함께 고려하기 때문이죠.
이 기준에 따르면 좁은 땅에 많은 사람이 모여서
1인당 강수량이 세계 평균의 10분의 1정도로 뚝 떨어지고 맙니다.
그래서 소말리아, 케냐 등의 아프리카 나라와 함께 물 부족 국가에 속하게 된 것이지요.

지구 표면의 70%가 물 이라던데 왜 물이 부족하다는 겁니까?
지구의 표면은 70% 정도가 물로 덮여 있습니다.
그런데 지구 위에 있는 물의 97%는 바닷물입니다.바닷물은 소금과 다른 미네랄을 지니고 있어 사람은 바닷물을 마실 수 없습니다. 소금물은 우리 몸 속에서 물을 빼앗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금물을 마시게 되면 더 목이 마르게 됩니다. 그리고 바닷물에서 소금을 없애는 일은 어렵고 돈이 많이 듭니다.
지구 위에 있는 물의 2%는 북극과 남극에 빙하로 있습니다. 이 얼음은 신선한 물로 되어 있고 녹아 내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물은 사람들이 사는 곳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이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우리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물은 지구 전체에 있는 물의 1%도 안됩니다. 우리들은 그 적은 양의 물을 마시는데, 운반하는데, 데우고 식히는데, 기계를 돌리는데, 그리고 그밖에 다른 목적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세계의 물 부족 현황
현재 세계인구의 40%를 구성하는 80여개국이 심각한 물부족 상태입니다. OECD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에는 52개국 30억명이 물부족을 겪을 전망이며, 현재 아프리카 중동 등지에서 이미 3억명이 심각한 물부족을 겪고 있으며, 2050년에는 전세계 인구의 3분의 2가 물부족사태에 직면할 것 이라고 합니다.인구의 폭발적 증가와 급격한 산업화로 최근 40년간 세계의 물 소비량은 3배나 늘어났고, 안정적인 수자원확보를 위한 국가간 물 분쟁도 해가 갈수록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물이 무한한 천연재가 아니라 희소한 경제재로 자리바꿈 한 것을 의미합니다.
21세기가 '물 전쟁시대'이거나 '물 거래시대'로 예고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구 분 개인 물사용 가능량 국가별 분류
물기근 국가군 지부티, 쿠웨이트, 몰타, 바레인, 바베이도스, 싱가폴,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레이트연방, 요르단, 예멘, 이스라엘, 튀니지, 카포 베르데, 케냐, 부룬디, 알제리, 르완다, 밀라위, 소말리아
물부족 국가군 리비아, 모로코, 이집트, 오만, 키프로스, 남아프리카, 한국, 폴란드, 벨기에, 하이티

물풍요 국가군 미국, 영국, 일본 등 119개국

 

 

 

 

 

 

 

 

 

 

 

 

 

------------------------------------------------------

반대의견은 많았으나 요약하신분의 글을 복사해옴

 

최재천 교수님

 

물의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하면 빠지지 않고 나오는 이야기가 우리나라는 "유엔이 정한 세계 물 부족 국가"라는 말이다. '물의 날' 같이 특정한 날은 물론 MB 시대에 이르러 4대강을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면서 전국 어딜 가나 숱하게, 지겹게 듣는 이야기가 되었다.

그러나 한 가지만 분명히 해두자!

UN은 한 번도 대한민국을 가리켜 '물 부족 국가'라고 말한 적이 없다. 오래전 미국의 국제인구행동연구소(PAI)가 내놓은 유치하기 이를 데 없는 분석 결과를 우리 정부가 댐 건설이나 기타 개발 사업을 추진하려는 목적에서 재탕, 삼탕하여 아예 골수까지 우려내고 있을 뿐이다.

그들은 한 국가의 연평균 강수량을 인구수로 나눠 일인당 강수량을 계산했는데, 우리나라의 연평균 강수량은 세계 평균을 거의 20~30%나 웃도는 수준이지만 워낙 좁은 땅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다 보니 인구수로 나누면 졸지에 사막국가 수준으로 떨어지는 통계의 장난이 벌어져서 그런 것뿐이다. 그런 걸 분석이라고 내놓다니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다.

냉정하게 말해 우리는 물부족 국가가 아니라 물낭비 국가이며, 그나마 수천년 잘 흘러가던 강을 제맘대로 들쑤셔 엉망으로 만드는 바보 같은 물관리 국가일뿐이다. 비록 우리가 물부족 국가는 아닐지 몰라도 물을 잘 관리하는 치수는 국가의 대사다. 그런 중대사업을 아무 철학도, 계획도 없이 자기 임기 내 제대로 된 환경평가 한 번 제대로 거치지도 않고, 속전속결로 해치우는 나라에서 머나먼 나라에 살고 있는, 깨끗하고 시원한 물 한 잔이 절실하게 필요한 9억 명의 사람들이 눈에 들어오기나 할까 싶다.

어쨌든 대한민국은 물부족 국가가 아니라 물낭비국가이며 물관리가 엉망인 국가라고 UN이 지정한들 이상할 게 없는 나라일지도 모르겠다.

 

어느게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개인적으론 3곳이 바다고 산이 많고 비도 자주오는데

나라에서 물부족물부족 약 90년부터
15년 넘게 듣다가 5년전부터 못들으니

해깔립니다

 

138636904990526.jpg

 
썬공유의 최근 게시물

자유·수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