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문

TOEIC VOCA편

험난한하루 작성일 13.07.03 20:05:20
댓글 26조회 2,241추천 30
 

137284915798788.jpg

137284722691844.jpg

- 댓글 내용중 누락되어 있는 부분은 빼버리고, 어중간하게 적히거나 평균으로 적으신분들은 최하값으로 평균을 내었습니다.

먼저, 저의 공부법과 자료에 신빙성을 더하기위해 제 소개를 조금 하겠습니다. (인증같은것은 하지 않아요!) 현 28세며, 25세에 한국에 와서 현재 토익, 토플, SAT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CMU에서 건축공부를 했고, 지금은 완전다른 직장이네요

이 글이 어려운 취업시즌에 많은 TOEICer 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 적는 출판사 및 특정 책이름은 저와 전혀 관계가 없으며, 어떤 이타관계를 떠나 단순히 시험공부를 하시는분을 돕고자 함입니다. 혹시 거부감을 느끼시면 뒤로가기 부탁드립니다. 비추가 많으면 글은 자동삭제 됩니다. 추천 많이 주시면, 힘내서 이후도 적어보겠습니다.

 

짱공 최근 토익점수 최소 평균 : 558

짱공 목표점수 최소 평균 : 780

짱공 투자 가능 최소 시간 : 5

■ RC 275 - 300, LC 275 - 300 기준 하루5시간 공부법

1. 서론

누구나 알다시피 토익은 취업 조건 또는 인사에 영향을 주는 시험이다. 그렇다면 토익은 영어인가? 답은 없다. 하지만 필자는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대한민국 현 영어 커리큘럼중 초등학교 4학년부터 3년, 중학교3년, 고등학교3년, 대학교 교양수업포함 2년(전공마다 상이)을 배우게 된다. 하지만 우리는 외국인을 만나면 간단한 인사말 한마디도 땀을 삐질삐질 흘리며 힘들어한다. 여기서부터 우리는 영어울렁증, 거부증이 생겨난다. 주입식 교육의 연장인것.

이어지는 토익조차 주입식 영어 교육의 완성이라 볼수 있다. 토익은 비즈니스 영어이다. 사업 또는 회사에서 사용되는 영어란 말이다. 즉, 토익을 잘한다고 영어를 잘한다고 보기 어렵고, 토익을 못한다고 영어를 못한다고 보기 어렵다. 한국어 검정시험 같은 것을 못본다고 한국어를 못하지 않는 것 처럼.

필자는 앞으로 토익을 “시험영어“로 간주하고, 어떻게 공부하느냐로 적어보겠다.

RC 275-300 기준

먼저 토익 시험을 본지가 굉장히 오래되었거나, 영어를 이해하고 문제를 풀었다기 보다는 동영상 강의 또는 학원에서 주는 문제집으로 Blank 앞, 뒤/문장의 앞,뒤 구성으로 답을 유추하는 법을 배우셨을테고, 또 그렇게 찍는 요령으로 공부를 하셨을 것입니다. 앞서 Blank 앞과 뒤 앞문장 뒷문장을 파악하기 이전에 자신이 품사를 정확히 알고 있느냐부터 아셔야합니다. 계속 이렇게 공부를 하시고, 한 단어를 보았을 때, 품사가 아리까리하거나 또는 문장을 보았을 때, 품사가 정확하게 구분되지 않는다면, 이렇게 문제를 푸는 것은 고득점으로 갈수 없는 고칠 수 없는 최악의 버릇이 될 것입니다.

■ 자신을 알기

- 나의 어휘능력을 테스트

필자는 항상 강의를 하기전 또는 상담 때 하는 말로, 우리는 English speaker의 어휘능력을 이길수 없다고 말합니다. 이유인즉 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습득하는 단어의 개수는 상상을 초월하게 많습니다. 우리는 매일매일 영어를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휘는 항상 기본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 먼저 가까운 서점으로 가세요.

- This is vocabulary 초급

137284921743639.jpg

- This is vocabulary 중급

137284923032947.jpg

이 두권중 1DAY안에서 모르는 단어가 3개이상일때 책을 선택합니다. (평균 3DAY정도 확인)

하루에 2시간씩 투자해 2DAY씩 달달 외웁니다. (인간은 오감을 사용할 때 가장 높은 암기력을 발휘합니다.)

홈페이지에 가시면 듣기 MP3파일도 제공합니다. (이동시나 시간날때마다 들어주세요.)

□ 이 책에서 나오는 어휘가 쉽다. or 초중급 단어가 끝났다.

- 어휘끝 단어Start

137284924267749.jpg

기본적인 토익의 커리큘럼은 바뀌지 않습니다. 유명한 토익 모강사님께서 예전 한국외대 강의에 오셔서 이런 말씀을 하시더군요. “고등학교 수능 외국어영역 만점자가 대학에와서 토익을 치면 토익500의 수준은 맞춘다.” 여성분인데 성함은 기억나질 않습니다.

단어는 중등>>고등>>수능>>토익어휘 순으로 가시는게 맞습니다.

선택은 자유입니다. 기본이 되지않는 상태에서 소위 해커스노랭이 같은것을 보았을 때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 1차단어를 먼저 익힌다.

Irreplaceable 여기서 단어가 몇 개 보이시는지요??

단어는 수많은 합성어(접두어, 접미어)가 붙어서 새로운 단어를 만들고 또 다른 뜻을 가집니다. 1차단어만 외우시게 되어도 충분히 뜻을 유추가능합니다. 참고로 품사도 달라집니다.

이 단어를 보셨을때, 1차 단어는 Place입니다.

v. 장소하다, 배치하다. n. 장소

그 다음은 Replace입니다. 다시라는 의미의 re가 붙어 다시배치하다라는 의미의  replace 대체하다 라는 동사가 됩니다.

그 다음은 Replaceable입니다. Replace에 가능을 나타내는 -able이 붙어 대체가능한 이라는 형용사가 됩니다.

그 다음은 Irreplaceable입니다. Replaceable에 반대를 나타내는 Ir-이 붙어 대체불가능한 이라는 형용사가 됩니다.

사실 단어가 아무리 길다고 해도, 어느정도는 이렇게 1차단어를 알고있고, 접두사와 접미사를 알고있었다면, 총 4개의 단어를 알게되는 것입니다.

□ 토익의 단어의 꽃 Countable, Uncountable noun (가산, 불가산 명사)

- 고득점으로 이어지는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는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짱공을 하시는 분들의 평균연령대가 높으며, 사회생활을 대부분 하셨기 때문에, 한국문화 또는 한국을 생각하고 외우시면 큰일나게됩니다. 영어에서의 셀 수 있고, 없고는 우리나라기준으로 판단하지 못합니다.

주로 파트5,6에서 나오며, 파트7에서 시간이 부족한분들은 가산불가산명사를 확실하게 외우시는게 좋습니다.

- 하루 20개씩 추천

셀 수 없는 명사(불가산명사)는 토익에서 자주 출제되므로,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이에 관한 문법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고 암기하고 있어야합니다.

다음시간에는 각 파트별 공부법을 정리하도록 해보겠습니다. 단어는 항상 기초입니다!

 

한글로 문서작성을 하여, 조금 띄워쓰기나 맞지않는 부분이 있어도 이해부탁드립니다.

특정 출판사하고는 관계가 전혀없습니다. 제가 개인교습 강의를 할 때 서점에서 머리싸매고, 고민해서 고른책들입니다.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추천은 힘을 내어 다음글을 작성할 수 있는 밑거름입니다.!

험난한하루의 최근 게시물

자유·수다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