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는 강아지 교정하기

내가전효성 작성일 12.11.05 14:44:59
댓글 0조회 7,465추천 2

개가 반려동물이 된 것은 야생시절의 공격성을 순화시켜 온순하게 적응해 왔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강아지가 사람을 문다는 것은 사람이 강아지를 대하는데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죠.

 

고양이는 발톱과 이빨이 강력한 무기역할을 하지만 강아지에게는 이빨이 가장 큰 무기입니다.
투견등 맹견외에는 이빨을 공격용으로 사용하지 않지만 자기방어나 막다른 상황에 몰리면 물 수 있지요.

 

문제는 절박한 상황이 아닌 평소에도 강아지가 가족이나 이웃 사람들을 무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주로 기질이 강하거나, 서열주장을 하는 과정에서 그와같은 문제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강아지가 물거나 공격성을 보이는 것은 자신의 안전이나 서열이 위협받고 있을 때로 알려져 있습니다.


옛 속담에 '세살 버릇 여든간다' 는 속담이 있죠, 이것은 사람뿐만 아니라 강아지에게도 해당됩니다.

 

135209421470043.jpg 

 

생후 한달정도 되면 정상적인 성장일 경우 유치가 나기 시작하므로 강아지들은 무엇이든 물려고 합니다.
가족의 슬리퍼나 손, 가구, 심할 경우에는 위험한 전깃줄 등등 가리지 않고 물게 되지요.


생애 최초의 교육이 필요한 이 시기에는 물어도 되는 것과 물면 안되는 것을 반드시 가르쳐야 합니다.

어린 강아지가 문다면 머즐컨트롤을 해서 길들이는 방법을 올려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방법을 초기에 일관성있게 반복하여 시도하시면 강아지가 무는 것을 충분히 억제시킬 수 있을 거예요.

 

 

[강아지/애견훈련] - 강아지 머즐 컨트롤 방법


 

만약 강아지시절에 무는 기질을 억제시키지 못하면 성견이 되어도 계속 물게 됩니다.
문제는 성견이 되면 성품이나 기질이 완전히 고착되므로 잘못된 행동을 고치는 것은 매우 힘들다는 거죠.

 

135209365258759.jpg


 

어린 강아지들을 백지라고 한다면 성견은 많은 그림이 그려진 도화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지에 그림을 그리는 것은 쉽지만 그려진 그림을 지우고 다시 그린다는 것은 정말 어렵거든요.

 

머즐컨트롤을 성견에게 사용하고자 한다면 제어하는 힘이 부족해서 오히려 물릴 수도 있습니다.


물었다고 큰 소리로 흥분하며 때린다면 개는 으르렁거리면서 더욱 공격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잘못된 버릇이 고쳐지는 것이 아니라 악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므로 올바른 교정법이 필요합니다.

 

 135209425444412.jpg
 

 

♣ 무는 강아지 교정하는 방법

 

1. 늑대무리의 리더처럼 항상 당당하고 침착해야 합니다.
- 지배적 성향이 큰 강아지는 수동적이고 우유부단한 가족 밑에서 공격적인 괴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질의 강아지도 서열관계가 형성되지 않은  낯선 사람이나,
강아지 심리를 잘 알고 훈련시킬 줄 아는 전문가들 앞에서는 얌전해 지는 경향이 있다고 하거든요.

 

또한 공격성이 강한 강아지의 보호자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감정적으로 불안해 했으며,
수줍고 자기통제력이 약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는 점, 기억해 둘 만한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공격성에 의한 무는 기질은 강아지의 타고난 성품과 가족관계에 문제가 원인이기 때문이지요.

 


2. 식사는 반드시 가족이 먼저 드세요.
- 늑대무리가 사냥이 끝나면 리더가 먼저 먹듯이 가족이 식사한 후에 강아지에게 밥을 주세요.
이렇게 하면 강아지 스스로 가족보다 서열이 낮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므로 무는 행동을 안하게 됩니다.


잰 페낼은 가족이 식사를 먼저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미리 비스킷을 준비하라고 하더군요.
강아지 밥을 준비할 때 가족이 비스킷을 먹은 후에 강아지에게 밥을 주는 것이 효과있다고 합니다.

 

 135209427099013.jpg


 


3. 외출후에 강아지와 재회할 때는 최소한 5분 정도는 강아지를 무시하세요.
- 영국 사육사 잰 페넬이 '개가 행복해지는 긍정교육'에서 주장한 교육방법인데 교정효과가 높더군요.
강아지는 같은 무리인 가족과의 사회적 접촉과 관심을 훨씬 더 중요하게 보므로 무시당하면 위축됩니다.

 

만약 마음이 약해서 무시하기 어렵다면 그 시간동안에는 강아지와 어떤 일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얌전히 있고 교육에 잘 따르면 간식과 함께 칭찬하는 방법을 반복하면 됩니다.

 


4. 성성숙전이나 그후라도 중성화수술을 시키면 공격성을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는 있습니다.
- 개체차이가 많아서 완전한 방법은 아니지만 완화효과는 분명히 있더군요.

 

 135209370524508.jpg
 
 

  그렇다면 개의 무는 힘, 즉 악력은 얼마나 될까요

 

체중 20kg 정도일 경우 1cm²에 150kg 이상의 압력을 가하는 정도라고 합니다.


예전에 ngc에서 실시했던 악력쇼 결과를 보면,
로트와일러 147kg, 핏불 테리어 106kg, 저먼 세퍼드 107kg인데 비해 인간은 57kg정도였다네요.

 

다른 동물들의 악력은 늑대 226-317kg, 아프리카 나일악어 1,130kg, 백상아리 303kg, 수염상어 294kg, 비단뱀 15kg, 왕도마뱀 25kg, 마코 앵무새 76kg, 태즈메이니아 데빌 179kg를 기록했습니다.

 

새로운 실험에서 티라노 사우르스의 모조 이빨은 약 2,720kg를 기록했으며 공룡 시대부터 함께한 현존하는 악어는 무려 2268kg까지도 엄청난 수치를 남겼다고 합니다.

내가전효성의 최근 게시물

동물·식물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