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집단지성 결정 5~20명 최적

mugan 작성일 14.04.26 13:00:26
댓글 12조회 866추천 0

美 프린스턴대 새 연구결과 발표 

(지디넷코리아=이재구 기자)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우리속담을 증명해 주는 듯한

집단지성 관련 연구결과가 나왔다.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105&oid=092&aid=0002051841&cid=949984&ntype=COMPONENT


이들의 결론은 ‘다양한 요인에 직면한 상황에서 집단이 의사결정을 할 때 참여자가 늘어난다고 해서 반드시 정확한 결정을 내리게 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것이다. 실제로 연구진은 ‘실제로 소규모 결정그룹이 더 정확한 판단을 내린다’는 결론을 내렸다. 더많은 집단은 과도하게 정보의 특정 조각에만 얽매이기 쉽다는 것이다. 


이 연구결과는 지금까지 알려진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또는 비록 불완전하지만 더 나은 것으로 알려져 왔던 ‘다중의 지혜(wisdom of crowds)’가 위험할 수 있다는 경고를 보낸 셈이다. 

이들은 “집단 지성이 다양한 소스로부터 복잡한 정보를 받는 복합적이고 현실적인 환경에서 테스트된 경우는 거의 없다”고 지적한다. 

수석저자인 레인 커즌 프린스턴대 생태진화생물학과교수는 “이 시나리오에서 다중지혜는 초기에 최고조에 달하지만 더많은 개인이 참여함에 따라 점점 더 부정확해진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다중지혜 이론의 확장판으로서 우리에게 대규모 그룹이 항상 최고의 결정을 내린다는 가정을 맥빠지게 만든다”고 말했다. 

그는 “보다 현실적인 환경에서 집단적인 결정을 내릴 가능성을 열어 두는 게 시작점”이라면서 “소규모그룹의 동물이나 유기물은 반드시 정확할 필요가 없는 결정을 내린다. 이들 결정은 더많은 개개인들이 개입할 경우 훨씬 더 나빠질 수 있다. 나는 이것을 통찰있는 새로운 시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소통 얘기가 많아서 

올바른 결정을 위한 소통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만한 일부의 주장 

mugan의 최근 게시물

정치·경제·사회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