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망국의 책임 고종 VS 이완용

워크인더레인 작성일 13.11.21 23:22:12
댓글 31조회 3,616추천 0

김윤희, '이완용 평전' 한겨레출판사, 2011 가격 16,000

12 줄 요약

1. 이완용 매국노 맞다. 그런데 이완용이 망국의 책임을 짊어지고 있는 무게가 과연 정당하냐?

2. 전형적인 고위 양반의 자제로서 풍부한 교양과 유교적 덕목을 몸에 배인사람임. 고종에 대한 충성심도 매우 높았음.

3. 요즘 사람으로 비교하면 법관 시절 이회창 같은 사람임. 시류에 크게 저항하지 않으면서 자기 명성 관리는 잘했음.

4. 저자는 이완용에 대해  왕의 충직한 신하이자 합리적 판단을 하는 사람이라고 하고 있음. (여기서 합리성 이란 현실에 순응하여 실리적인 선택 이라고 저자는 말함)

5. 이 책의 압권은 을사조약이 체결되는 과정인데  소위 말하는 을사 5적과 고종이 을사조약을 할지 말지 회의함.

6. 이완용 왈 '우리는 끝까지 반대할수 있는데, 폐하가 막후에서 찬성해서 우리 뒷통수 까면 우린 어떻게 되는거임?'

7. 고종 왈  '......................' (애라이 이자식아)결국 고종이 회담 중간에 회담 수용하고 최대한 유리하게 고쳐라 훈령내림

8. 이완용과 을사 4적은 고종이 시킨대로 함. 다음날 신문에서 전제왕정에서 왕은 무오류이기 때문에 을사 5적만 패대기침.

9. 이후에도 나라 망하는 순간까지 일본과 회담할때마다 고종이 이완용 불러서 조약 체결함.

10. 내내 유교적 교양강조하다가 뜬금없이 이완용보고 근대적 인간이라고 저자가 말함. 근거도 없음. 아마도 초기 가설을 끝내 포기 하지 못하고 한줄 낑겨넣은것 같음. 이 책의 옥의 티다.

11. 근대사에 대해서 중학교 국사 정도의 지식이 안되는 사람은 이 책의 이완용의 행보를 따라가는게 힘들 수 있다.

12. 조선 망국의 최종 흑막 혹은 진보스는  고종이다.

 

내가 고종에 묻고 싶은 6가지

1. 도데체 13달이나 월급이 밀려 군대가 반란 일으킬 때 까지 너 뭐하고 있었냐?

2. 결국 그런 군대 반란도 해결할 능력이 없어  외국 군대 끌어들여 진압해서 외세 침략의 단초를 만련한 것도 너 아니냐?

3. 김옥균들에게 갑신정변 일으키라고 부추기고 니 왕권에 조금이라도 해가 될것 같으니 외국군대 동원해 진압한 것도 너 아니냐?

4. 농민들이 부패한 국가 엎어버리고, 외세 척결을 내세우고 대대적으로 봉기했을때 외국군대에 의존해 학살을 명령한 거 너 아니냐?

5. 국민들의 근대적 개혁과 자주를 강조하면서 만민 공동회 개최하고 독립협회를 만들었을때 황국협회를 동원해 해산한것도 너 아니냐?

6. 그렇게 모든 세력 다 밟아버리고 오롯이 너만 남았는데, 일본에 적극적인 저항도 안하고 나라 넘겨준건 너 아니냐?

 

p.s 요즘도 서울대 놈들 고종 개혁군주네 계몽군주네 하며 띄워 주고  있남?

p.s2  12줄 요약 4번에서 당대에서 저자로 바꿈. 당대 평가는 세력과 사람에 따라 각양 각색이네요.

워크인더레인의 최근 게시물

정치·경제·사회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