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알바 경험담 - 급식알바 편-

슛터도사 작성일 08.03.17 23:15:44
댓글 4조회 2,075추천 3

안녕하세요. 오늘 아르바이트 문제로 글을 올려봤던 도사입니다.

제가 군에 갔다온지 1년이 넘었습니다. 2007년 2월 초에 전역했으니까요.

군에 갔다오고나서 집안에 효도도 할 겸.. 학비나 용돈 모두를 내가 벌어보고자 해서

바로 인근 여고의 급식알바를 했습니다. 이 급식알바만 무려 8개월 가까이 했네요.

당시 시간대도 정말 괜찮았고 시급도 여타 다른 직종에 비해 좋은 편이라서

공부도 할겸 그렇게 면접을 보고 바로 일을 시작했습죠.

뭐 원채 힘은 좋은 편이라 그다지 힘들게 생각안했었는데 말입니다. 

이게 힘만 쓰는게 문제가 아니라 급식 세팅을 맞춰주는 문제라던지

영양사와 조리장과의 관계라던지..

아무튼 의외로 머리를 써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조리실 실내 온도가 거의 40도에 육박하는데다가 여름되면 정말 쪄죽는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죠.

영양사가 포도당 알약을 주기는 하는데말입니다. 마치 군에서 여름에 철조망 작업할 때의 고통과 맞먹을 정도입니다..

 

일단 제가 했던 일과는

 

먼저 음식 즉, 부식을 실어오는 트럭이 학교에 오면 그 부식을 상하차작업을 합니다.

 

그 하차된 부식을 조리실 냉장고에 종류별로 정리 작업하죠.

 

그리고 그 다음에 식판이라던지 집기등등 가재도구들을 각 교실에 세팅을 합니다.- 세팅이 없고 배식을 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러한 세팅이 끝난 후에 밥, 반찬, 국을 담은 용기들을 구르마에 실어서 각 교실 배식차에 세팅해주면 오전 일과 끝입니다.

 

오후에는 배식차를 다 닦아주고 잔반처리를 하면 오후일과는 끝이나죠.

 

뭐 이 급식 알바를 하면 좋은 점이 운동이 됩니다. 막노동 정도의 강도는 아니지만서도 꽤 무거운 것들을 많이 다루거든요.

 

그리고 피부가 좋아집니다.;; 매일 그 더운 조리실에서 사우나마냥 땀을 빼고 매일 씻고하니까요.ㅎㅎ

 

이 일을 하고나서부터는 무조건 밤 11시에 취침을 한 것 같습니다.. 내일 일 할것을 생각해야하기때문에

 

조금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만들죠. 여.건.상! ㅎㅎ

 

안좋은 점이라하면 일단 몸이 정말 힘듭니다. 그리고 힘든 것에 비해서 조금 돈이 안된다고 생각이 될 수있을 정도죠.

 

많은 분들이 이 점때문에 차라리 급식알바를 할 바에 물류하자작업이나 막노동을 하시겠다고 하는 점이죠.

 

뭐 나머지 안좋은 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팁을 말하자면말입니다.. 굳이 급식알바를 하시겠다면 물류 승강기가 있는 쪽으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물류 승강기가 없다.. 그런데 교실배식이다.. 세팅을 해야한다면? 알아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ㅎㅎ;;

 

그리고 만약에 영양사는 대부분 여자이긴 하지만.. 조리장도 여자분으로 계신 곳은 정말 추천해주고 싶지 않습니다.

 

영양사가 나이가 좀 있고 그러면 괜찮지만.. 영양사로 부임받은지 얼마안된 초임 영양사는 정말 피해야합니다.

 

군대와 마찬가지로 이것저것 터치하는 것도 많고 여유가 없습니다.

 

뭐 자주 검열이 예정되어있다 이런식으로 업체에서 지시가 하달이 되는데.. 거의 십분의 일은 낚시입니다.

 

훼이크로 검열을 할테니 알아서 깨끗하게 해놔라 이거죠 ㅎㅎ

 

그런데 부임한지 얼마안된 영양사는 바로 설레발 치는거죠. 천장 닦아라부터 시작해서 일을 있는대로 벌립니다.;;

 

이 바닥에서 좀 오래 일했다는 영양사는 그 냄새를 맡고서는 알아서 판단하죠.

 

이건 낚시니까 대충 시마이하자 이런식으로요 ㅎㅎ

 

뭐 처음에 면접보러 갔을때 왠지 사무적이고 딱딱하다. 서글서글하지않고 냉정해보인다고 하는 영양사는 거의 초임 영양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조리장같은 경우에 여자분이신 경우가 거의 없지만서도 혹에 만약 여자분이라면 일은 있는대로 힘들어질겁니다.

 

사회에 나가도 그렇고.. 여자가 많은 곳은 항상 잡음이 나기마련이고 일에 있어서도 그다지 원활하지 못합니다.

 

아무튼 급식알바를 하시려면 보건증이 필수구요. 4대보험은 의무적으로 들게되어있습니다.

 

가끔가다가 여름을 앞두고 예방접종을 공짜로 맞게 할테구요..

 

글이 두서없이 휘갈겨 내려썼는데..

 

급식아르바이트 하시려는 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하시는 일 모두 잘되시길 바랍니다!

 

 

 

p.s 급식아르바이트를 하시려면 학교 전반적인 시설을 꼭 잘보시길 바랍니다. 이게 정말 중요합니다 ㅎㅎ

 

 

 

 

 

슛터도사의 최근 게시물

인생상담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