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문

모하비 비행기 무덤

mrtzgc 작성일 11.02.21 22:52:29
댓글 0조회 3,484추천 0

129829631293544.jpg


대표적인 곳이 미국의 모하비사막(Mojave MHV) 이나.. 기타 여러 곳.. 그리고 러시아에도 꽤 있구요..

혹자는 비행기 무덤이라고도 하는데요..

비행기라는 것이 워낙 크다보니까.. 복잡한 공항 같은데 세워두기는 좀 그렇습니다..

그래서 땅덩어리 넓은 미국에 저렴한 가격에 비행기를 보관할 수 있는 비행장이 생긴겁니다.. (모하비사막의 비행장은 원해 미공군 소유일 겁니다.. 여기서 테스트비행도 하고 그래요..)

보통 이런 곳에 비행기를 보관할 경우 엔진이나 기타 구멍은 철저하게 막아서 보관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모래 같은것이 들어가기 때문이지요..

그 러 면..

왜 멀쩡한 비행기들이 여기 있느냐..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나열하자면..


(1) 보잉747-400, 에어버스 A330 같은 비교적 최신 기종에 항공사 도장까지 그대로 둔 채 보관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그 항공사의 자금사정 등이 안 좋아 잠시 그런 곳에 보관해 놓는 경우가 흔하구요..

보통 항공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비행기 중에 상당수는 항공기 리스전문회사의 비행기들인데.. 리스기간이 끝나거나.. 역시 항공사가 자금압박을 받아 항공기를 줄여야 할때.. 그런 곳에 보관을 잠시 합니다..

보통 이럴경우.. 항공사의 자금사정이 풀리면 다시 현역에 복귀하구요.. 안 그럴경우 다른 항공사에 매각되어서.. 도장을 다시하게 된답니다..

즉 비행기들이 새 주인을 찾기전에 잠시 대기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과거 우리나라에 IMF가 터졌을때..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의 새 비행기들이 모하비사막에 보관된 적도 있었습니다.. 그때 워낙 자금사정이 안 좋아서 부득이하게 그랬던 것이지요.. (아시아나의 경우 보잉사에서 새로받은 747기가.. 바로 공장에서 출하되자마자 이런 사막으로 옮겨진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행히도 요즘에는 우리나라 국적기들이 비교적 선전하고 있기 때문에..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의 비행기는 없을겁니다..

하지만 요즘 전 세계적으로 항공산업이 불경기라서.. (911테러이후 도산한 항공사가 많고 지금도 간당간당한 곳이 많지요..)

최근에는 AIR CANADA, UNITED, SWISS AIR 등등 자금압박에 시달리는 항공사들의 비행기가 많이 눈에 띈다고 합니다.. (참.. 스위스에어는 이미 부도났지요..)


(2) 두번째는.. 퇴역을 앞둔 비행기들입니다..

운영수명을 다 채워서 퇴역하여 스크랩처리되기 직전(폐차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의 항공기들도 여기 보관됩니다..

이럴경우 비행기의 무덤이라 할만 하겠군요..

종종 이런 퇴역기들을 들여와서 카페 등을 만들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에도 여럿 있습니다.. 보기 좋아요..


(3) 미공군기의 경우 편재상 잠시 필요 없는 항공기들이 대량 보관되기도 합니다.. 이중 일부는 우방국 공군에 증여되거나 헐값에 팔려나가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초음속 고등훈련기로 쓰이는 T-38 탈론기(F-5 제공호랑 비슷하게 생겼습니다..)를 운용하는데.. 이게.. 바로 사막출신? 이지요..

최근에 들리는 바에 따르면 2차 대잠초계기 사업이 시작되는데.. 우리군이 운용하는 P-3C 기종의 신형기 생산이 미국에서 중단되었기 때문에.. 이런 사막에 보관된 기체들을 분해수리하고 업그래이드하여 도입한다는 말이 들리더군요..

대잠기의 경우.. 항공기 껍데기 자체가 중요한게 아니라 내부 전자장비가 중요하기 때문에.. 비교적 구형의 기체를 사용해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4) 퇴역한 전투기들을 표적기로 개량하기도 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F-4팬텀기를 좋아하는데요.. 미공군의 경우 이런 비행기를 무인조종으로 개조해서 표적기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즉, 미사일로 격추시키는 훈련에 사용하지요.. (우리나라같이 땅 좁고 돈 없는 나라에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5) 각종 특수비행기나.. 엔진, 기타 항공장비등을 테스트하기위해 이런 장소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보통 신형 엔진이 개발되면 이런 사막에서 실험하더라구요..


비행기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데..

오래되어서 스크랩처리를 기다리는 항공기들을 보면 마음이 아프더군요..   시간나실때 구글어스로 한번보세요


mrtzgc의 최근 게시물

밀리터리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