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알려진 상식] O형은 누구에게나 수혈할 수 있다?

르샤뿌지끄 작성일 14.10.10 14:52:40
댓글 8조회 9,436추천 6

141291947623529.jpg


우리가 어릴 때부터 배운 바로는 O형 혈액이 A,B,AB형 누구에게나 수혈을 할 수 있다고 했지만, 사실은 그게 아니랍니다.


위의 표를 보면 A,B형은 각각의 항원을 가지고 있고, AB형은 A,B형의 항원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O형은 항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것만 놓고 보면 O형은 누구에게나 피를 줄 수 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혈액에는 항원,항체가 존재


하므로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깁니다.


"혈액 속 적혈구 표면에 나와 있는 항원과, 혈액 속에 들어 있는 항체에 의해 발현된다. 크게 A형, B형, O형, AB형이라는 4가지 형태로 나타나며, A형은 적혈구 표면에 A형 항원(또는 응집원)을 가지고 B형은 B형 항원을 가지고 있으며 AB형은 A, B형 항원을 모두 가지고 있다. 그리고 O형은 적혈구 표면에 A형, B형 항원이 모두 존재하지 않는다. 이와 반대로, 혈액 속에는 항체가 들어있는데 A형은 항 B형 항체(또는 응집소)를 가지고 있으며 B형은 항 A형 항체, O형은 이 두 가지 항체를 모두 가지고 있고 AB형에게는 이 두 가지 항체가 모두 없다."

[네이버 지식백과] ABO식 혈액형 [ABO blood group system] (두산백과)


 이 말을 풀이하자면 A,B 혈액은 적혈구 표면에 서로에 대한 항원을 가지고 있어서 섞일 수 없지만 서로 수혈을 하게 된다면 상호 공격을 해서 각 적혈구가 파괴되어 혈액으로써의 가치를 잃게 됩니다.

혈액형

A형B형ABO형

응집원(적혈구)

A

B

A, B

없음

응집소(혈청)

β

α

없음

α, β


[네이버 지식백과] ABO식 혈액형 [ABO blood group]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반대로 혈액 내에는 응집소라는 혈청 성분이 따로 있는데, 이 녀석은 쉽게 말해서 혈액을 응집(덩어리)로 만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A,B형은 α, β 모두 가지고 있으므로, 세 혈액형(A,B,O)가 서로에게 전혈을 수혈하게 되면 인간의 혈액이지만 혈액 내에서 타 혈액형을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인식하여 공격하여 파괴하고 혈관내에서 굳어버리므로 매우 좋지 않은 예후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혈액형은 같은 혈액형끼리 수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굳이 타 혈액형을 받아야 한다면 전혈이 아닌 혈장 성분만 수혈 받으면 특수한 형태이외엔 AB형은 누구나 수혈 받을 수 있으므로 안전하다 할 수 있습니다.
 과거 교과서 내용이 그냥 여러 백과 사전을 가져다 놓고 베껴쓰다시피 편집하다보니 잡다한 오류가 많은데 영화 같이 급하다고 내 피를 가져가!!라는 건 큰 일 날 소리입니다.
르샤뿌지끄의 최근 게시물

무서운글터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