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해지는 10가지 방법~ ^^*

울트마이 작성일 06.12.01 12:09:11
댓글 0조회 599추천 1
‘매일 저녁, 감사한 일 3가지를 일기에 쓴다, 감사한 사람을 찾아 감사편지를 전한다...’
6일 MBC 스페셜 ‘행복’이 제안한 `행복해지는 10가지 방법`이 화제다.

지난 30일 1부 ‘행복 오해와 진실’에 이어 ‘행복에 이르는 10개의 계단’편을 방영한 이날 방송은 행복에 이르는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해 관심을 모았다. 이 제안은 영국과 미국 심리학자들이 대규모 실험을 통해 효과를 입증한 것 가운데 한국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했다. 10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매일 저녁, 그 날 일어난 감사한 일 3가지를 일기에 쓴다.

2. 신문에서 감사할 만한 뉴스를 찾아 스크랩한다.

3. 평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지 못한 사람을 찾아 감사편지를 전한다.

4. 나에게 하루에 한 가지씩 선물을 준다.

5. 하루 한 번씩 거울을 보고 크게 소리내어 웃는다.

6. 남에게 하루에 한 번 친절한 행동을 한다.

7. 아무도 모르게 좋은 일을 한다.

8. 대화하지 않던 이웃에게 말을 건다.

9. 좋은 친구나 배우자와 일주일에 한 시간씩 방해받지 않고 대화한다.

10. 연락이 끊겼던 친구에게 전화를 해서 만난다.

제작진은 행복 지수가 낮았던 참가자들을 통해 10가지 사항을 전달한 뒤 구체적인 실천을 유도했다. 기간은 60일이었다.

참가자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했다. 하지만 행복에 이르는 길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처음엔 어색해하거나 주위의 눈치를 살폈다. 차츰 용기를 내 하루에 한두가지씩 실천한 참가자들은 조금씩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실직으로 고통받던 50대 부부,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진로를 고민하던 20대 청년, 맞벌이로 나섰지만 벌이가 마땅치 않아 불만이 많았던 30대 주부 등 참가자들은 대화가 많아졌고, 얼굴엔 웃음이 늘어갔다. 생각도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실제로 참가자들의 행복 지수는 이전보다 월등히 향상된 수치를 보였다.

참가자들은 “이런 경험을 통해 몰랐던 세상을 알게 됐다”, “많이 베풀면서 살지 않았지만 나에게 큰 영향을 끼친 것 같다”며 스스로의 변화를 실감했다.

방송 후 시청자 게시판을 포함해 많은 네티즌들이 블로그와 카페를 통해 행복해지는 10가지 방법을 공유하며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한 네티즌(YOYOHO3)은 “나도 실험자들처럼 경제적으로 힘들고 주변에서 안 도와줘 모든 것들이 막막했다”면서 “서서히 변해가는 그들을 보면서 마치 내가 행복해지는 것 같았다”고 방송에 대한 느낌을 전했다.

또 다른 네티즌(SE111)은 “방송을 보고 행복하려면 행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나도 행복해질 수 있다는 걸 알았다”며 “처음엔 쉽지 않겠지만 행복을 위한 노력을 하나씩 실천할 것이다”고 의지를 불태웠다.

한편 ‘행복’편을 기획, 제작한 임남희 PD는 “실험과 연구를 통해 부와 행복 간의 상관관계가 아주 미약하다는 게 밝혀졌다”며 “행복은 타고난 기질, 주변 환경, 삶의 태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행복의 실체를 찾기 위해 4개월 동안 열심히 만들었다”며 “이번 방송을 통해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울트마이의 최근 게시물

좋은글터 인기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