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방문

치킨값 인상에 제동걸림.

소고기짜장 작성일 17.03.13 19:38:48
댓글 63조회 13,113추천 46

148939934750375.jpg

 

BBQ: 인건비, 임차료, 원부자재가격, 물류비용, 배달 앱 수수료, 배달 대행료,

       닭고기 공급가격때문에 20일부터 10% 가격 올리겠슴다~~


농림축산부: 조까, 안돼.


BBQ: ?!!?!


농림축산부: 닭 산지가격하고는 상관없이 일정가격으로 공급되는게 뭔 소리임, 

          뭐 인건비나 물가상승같은거 때문은 이해하는데 시점도 문제고 AI영향땜에 

          산지가격이 올랐다는 핑계는 용납못함. 하여간 치킨값 올리기만 해봐, 

          올리는 업체부터 단속은 물론이고 세무조사 들어감.


BBQ: .......

 

 

 

대표적 서민 간식인 치킨 가격 인상이 예고되자 정부가 이례적으로 생닭 매입가격과 치킨 원가까지 공개하며 

'치킨 값을 올리지 마라'고 엄포를 놨습니다.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1위 업체인 제너시스BBQ는 오는 20일부터 

치킨 가격을 10%가량 올리기로 했다고 지난 10일 밝혔습니다. 

BBQ 측은 인건비, 임차료,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용 등이 올랐고 배달 앱 수수료나 배달 대행료 등 

신규 비용도 추가 발생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인상요인 중 하나로 닭고기 공급가격을 포함시킨 것입니다.

 

 

그러자 농림축산식품부는 13일 '닭고기 가격과 치킨가격의 상관관계' 자료를 언론에 배포, 

"치킨은 닭 산지가격과 상관없이 일정가격으로 공급된다"고 밝혔습니다. 

AI로 닭고기 산지가격이 오르더라도 6개월에서 1년단위로 미리 공급가격이 정해지는 만큼 가격 인상 요인이 없다며 

제동을 건 것입니다.

 

정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도계가공업체가 사육농가로부터 생계를 사들이는 가격은 1㎏당 1600원, 한 마리 2560원 수준이다. 이때 단가는 닭 사육원가 등을 고려해 사전에 계약한 금액으로 가격 변동없이 공급됩니다. 

가공업체에서 프랜차이즈 본사가 사들이는 도계육은 1㎏당 2180원, 한 마리 3490원으로 오릅니다. 

기존 금액에 도계비용과 업체 이윤, 운송비 등이 포함된 가격입니다. 

전국 시도의 총 대리점으로 나뉜 치킨 원료육(한 마리 4460원)이 개별 가맹점으로 넘어갈 때 물류비·소스·부자재·쿠폰과 제세공과금 등이 붙어 1만431원이 되며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치킨은 인건비와 마진 등이 붙어 1만6000~1만8000원대에서 결정됩니다.

 

제너시스BBQ는 다음주 '황금올리브치킨'은 마리당 1만6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2000원, '황금올리브속안심'은 1만7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올리는 등 모든 메뉴를 평균 9~10%씩 인상해 치킨 값을 2만원 안팎으로 책정할 예정입니다. 

닭고기 공급가격만 보면 인상요인은 있습니다. 육계 값은 조류인플루엔자(AI) 파동 이후 치솟고 있는 게 사실이고 AI 예찰지역에서 입식이 금지되는 등 공급물량이 대폭 줄었기 때문입니다. 한국육계협회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치킨 업계에 주로 공급되는 육계생계 가격은 지난 6일 기준 1㎏당 2690원으로 1년전(1590원)보다 1000원(59.2%) 올랐습니다.

 

하지만 농식품부는 AI로 닭고기 공급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치킨 가격이 오를 유인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닭고기 생산업체와 미리 정한 가격에 닭을 공급받기 때문에 산지가격이 변해도 원가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 

여기에 치킨 가격에서 닭고기가 차지하는 원가 비중이 10%가량에 불과해 닭 산지가격 변동이 소비자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인건비·물가 상승과 부대비용 증가 등을 감안했다는 업계 입장은 이해하지만, 시점이 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AI 영향으로 산지가격이 올랐기 때문이라는 핑계는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농식품부는 국내 1위 업체의 가격 인상이 AI로 인한 닭고기 산지가격 인상을 빌미로 다른 업체에까지 번질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먹거리 물가 등이 최근 많이 올라 정부로서는 치킨 가격 인상을 두고볼 수만은 없는 상황입니다.

 

농식품부는 닭고기 가격 인상을 빌미로 치킨 값을 올리는 업체를 단속하겠다며 국세청 세무조사, 공정거래위원회 불공정거래 행위 조사 방침까지 언급했습니다. 일부 영세 업체의 경우 시가로 닭고기를 공급받고 있어 정부의 강경 대응으로 채산성이 크게 악화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소고기짜장의 최근 게시물

엽기유머 인기 게시글